콘텐츠

라이펫 랩

실리마린 A to Z

2024.03.26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


❝ 실리마린, 어떤 성분인가요? ❞



실리마린은 밀크씨슬의 씨앗에서 추출된 플라보노리그난 화합물로써 Silybum marianum이라는 정식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. 실리마린은 실리빈, 이소실리빈, 실리크리스틴, 실리디아닌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실리빈이 가장 강한 활성을 가진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실리마린의 원료인 밀크씨슬은 전통 의학에서 수세기 전 부터 질병 치료를 위해 이용되어 왔습니다.


❝ 실리마린의 효능은? ❞

실리마린은 간염, 간경화, 지방간과 같은 간 질환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실리마린은 다음과 같은 기전을 통해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. 

항산화 작용: 실리마린은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간세포를 활성산소 및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, 세포막을 포함한 세포 구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산화적 손상은 간세포 손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.

항염증 작용: 여느 세포와 마찬가지로 간세포는 염증 반응에 의해 손상 될 수 있습니다. 예컨대 간염이 발생했을 때 실리마린은 염증 매개체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간세포의 염증 반응을 억제합니다.

항섬유화 작용: 만성 간 질환은 간 내 섬유화 조직 형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섬유화 조직은 정상 간 조직을 대체하여 간 기능을 영구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. 실리마린은 이러한 섬유화 현상을 일정 부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.

해독 작용: 실리마린은 간에서 독소 및 유해 물질의 대사되어 체외로 배출되도록 돕습니다. 이를 통해 간의 해독 기능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인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

실리마린은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동물에서도 사람과 유사하게 간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



❝ 개에서 간 손상에 대한 실리마린의 보호 및 치료 효과❞

실리마린은 다수의 권위 있는 논문들을 통해 간 질환에 대한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. 이러한 효과를 고려했을 때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✅담관간염

✅급성 간염

✅만성 간염

✅지방간

✅약물 중독(아세트아미노펜 등)

✅내분비 질환(쿠싱 등)

✅간 손상을 유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(고용량 스테로이드 등)


위와 같은 질병들에서 영양제를 통해 실리마린을 급여했을 때 간 보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

❝ 실리마린의 용법은? ❞

논문에 따르면 간 보호 효과를 위해 실리마린은 일일 체중(kg) 당 3mg 이상 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 실리마린의 함량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후면의 라벨을 참고하여 급여량을 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 만성 간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 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평생 실리마린을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 또한 단기간 내 눈에 띄는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 최소 1개월 이상 꾸준히 급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

❝ 실리마린 복용 시 주의사항 ❞


실리마린의 경우 현재 까지 유의미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.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했을 때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실리마린은 다른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 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이며, 다른 기능성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 다른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괜찮습니다.

제임스 내과 수의사

건국대 수의과대학 석사
2차 동물병원 내과과장
반려동물 임상경력 6년차

#간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